조선왕조 오백년 나무위키

조선왕조 오백년 나무위키

조선왕조 오백년 나무위키

Blog Article


또한 이왕 첫 정을 바칠 바에는 용렬한 사내에게 정을 주느니 통이 큰 사내에게 정을 주려 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김홍도는 2대에 걸쳐 왕의 초상화를 그린 공으로 경상북도 안기(현재 안동시) 찰방과 충청북도 연풍 현감 벼슬을 받았습니다. 당시에는 중인 출신의 인사들이 지방관으로 임명되는 경우가 간혹 있긴 했지만 화가로서 지방관이 된 사람은 많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시간과 현재 시간의 차가 얼마 나지 않는 것을 보면 과거 우리나라의 기술이 대단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9년 12월 개봉하였던 영화 ‘천문’에서는 조선의 시간과 하늘을 만들고자 했던 세종대왕과 장영실의 이야기가 펼쳐져 흥미롭게 감상한 기억이 있습니다. 500년 전 조선이란 나라에서도 천문을 읽고자 했던 사람들의 노력과 호기심만은 현대의 과학자 못지않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세종 시대에는 일명 ‘르네상스’라고 불릴 정도 많은 과학자들이 존재하고 업적을 남겼습니다. 1575년에 태어났으며 선조와 김희철의 딸 공빈 김씨의 서차남으로 위로는 친형 임해군 이진이 있었다. 외할아버지인 김희철마저도 임진왜란 중에 전사하면서 그가 기댈 곳은 없었다.


그의 이름은 서구 역사가들에게는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그의 공적으로 보아서 위대한 해상지휘관들 중에서도 능히 맨 앞줄을 차지할 만한 이순신 제독을 낳게 한 것은 신의 섭리였다. 이순신 제독은 광범위하고 정확한 전략판단과 해군전술가로서의 특출한 기술을 갖고 있었으며, 탁월한 지휘통솔력과 전쟁의 기본정신인 그칠 줄 모르는 공격정신을 아울러 가지고 있었다. 이순신 제독이 넬슨 제독보다 나은 점을 가졌으니, 그것은 기계발명에 대한 비상한 재능을 갖고 있었다는 점이다. 이를 수습하기 위하여 조선 조정에서는 경림군(慶林君) 김명원(金命元), 병조 판서 이항복(李恒福)의 건의[14]로 이순신을 다시 삼도수군통제사로 임명하였다. 하지만 이순신이 다시 조선 수군을 모아 정비했을 때 함선은 12척밖에 남아 있지 않았다. 그 뒤 전열을 재정비하기 위해 10월 9일(음력 8월 29일)에 진도 벽파진으로 진을 옮겼다.


이 밖에도 국가에서는 70세 이상의 노인에게는 여러 가지 은전(恩典)을 베풀어 주었다. 70세 이상이 되면 강도나 살인의 죄를 저지른 경우가 아니 면 수감하지 않았고, 강도죄를 짓더라도 자자형(刺字刑)을 면제해 주었다. 70세 이상인 당상관의 아내에게는 국가에서 매달 주육(酒肉)을 하사하였으며, 2품 이상의 실직(實職)을 지낸 자는 70세가 되면 그 집의 요역(徭役)을 면제해 주었다. 또 실직이 없는 당상관도 70세가 넘으면 국가에서 얼음을 나누어 주었다.


1455년 숙부 세조의 정변으로 양위하였다가, 세조 측근들의 탄핵으로 강원도 영월군 청령포로 유배되었다가 사사 혹은 교살[1] 되었다. 그러면서 그 뛰어난 재치로 자신을 잘 보필해달라고 명했다고 하네요. 백성들의 삶을 다룬 민화에도 고양이가 자주 등장할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의 왕들도 고양이를 아끼고는 했다. 정선이 ‘인왕제색도’를 그 무렵에 그렸다면, 이병연이 숨을 거두기 며칠 전까지 정선은 ‘인왕제색도’를 그리고 있었던 셈이지요.


조선 초기 화원(畵員) 화가 중에서 가장 뛰어난 기량을 보인 이는 세종 때 안견(安堅)이었다. 그는 특히 안평대군(세종의 셋째 아들)의 후원을 받아 수백 점의 그림을 창작했는데, 안평대군의 꿈을 그렸다는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1447년)는 최고의 걸작으로 꼽힌다. 신숙주가 쓴 화기(畵記)에 따르면, 그의 화풍은 중국과 한국의 역대 화법(畵法)을 깊이 연구하고 장점을 절충하여 자기 독자의 경지를 개척했는데 산수(山水)를 특히 잘했다고 한다. 〈몽유도원도〉는 복숭아꽃이 만발한 평화로운 꽃동산을 웅장하고 환상적인 분위기로 묘사한 것으로, 이상사회를 동경하는 작가와 후원자의 꿈이 서린 작품이다. 산을 그린 기법에서 북송(北宋)의 화가 곽희(郭熙)와 유사한 점이 있으나, 그 안에 펼쳐진 농촌풍경은 우리의 현실과 동떨어진 환상의 세계가 아니다. 안견은 학식도 높아 벼슬이 호군(정4품)에까지 올라, 같은 시기에 인물화를 잘 그려 벼슬이 당상관(정3품)에까지 오른 최경(崔涇)과 더불어 화원으로는 가장 우대받은 사람 가운데 하나다.


이 때문에 감정이 악화된 연산군은 사림파의 제거를 추진했다.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곳곳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섰다. 창극에 영향을 미친 서양 오페라나 뮤지컬 등의 형태로 재탄생시킨 작품도 여러 편 있으며, 주요 작품들은 다음과 같다. 이유가 하도 어이가 없던, 정조는 그냥 미친놈이라 판단하고, 아무런 처벌없이, ‘윤광류’를 고향인 충청도로 보내 버린다.


특히 시베리아를 비롯한 만주의 샤머니즘, 즉 무(巫)의 전통이 있는 지역과 유사한 신화 체계를 보인다. 이후 한국 신화는 도교와 불교의 영향으로 무-불교-도교가 서로 절충되었다. 김홍도의 뒤를 이어 화원으로서 맹활약을 한 풍속화가로는 김득신을 꼽을 수 있다. 그는 김홍도의 아류라고 평가받을 만큼 그의 화풍을 충실히 계승하였다. 하지만 그래도 돌발적인 상황 묘사나 인물의 성격 묘사에서는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였다.


원균과의 대립은 각기 정파적인 입장과 맞물려서 갈등이 심화되었으며, 선조실록과 선조수정실록 조차도 이러한 두 인물에 대한 입장차이가 심하다. 이에 대한 논의는 당시 뿐만 아니라, 임진왜란이 끝나고 논공행상을 하는 자리에서도 진위 및 당부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미국과 영국 해군 교과서를 쓴 책인 '해전의 모든 것'(휴먼 앤 북스 펴냄)에서 이순신을 전설적인 명장 제독으로 추앙하는 반면, 원균은 조선 수군을 산채로 매장한 최악의 제독으로 평가한다. 1587년(선조 20년) 조산보만호 겸 녹도 둔전사의 이순신에게 녹둔도의 둔전을 관리하도록 하였다. 그해 9월 1일 이순신이 경흥부사 이경록과 함께 군대를 인솔하여 녹둔도로 가서 추수를 하는 사이에 추도에 살고 있던 여진족이 사전에 화살과 병기류를 숨겨놓고 있다가, 기습 침입하여 녹둔도 전투가 벌어졌다.


이 시는 시제가 감추어질 정도로 절제된 표현을 하고 있지만 성정의 드러남은 찾아볼 수 없다. 한편 운영의 시에 나오는 ‘무산(巫山)’이란 곳은 초양왕(楚襄王)이 선녀를 만나 운우지정(雲雨之情)을 나누었다는 고사가 전해오는 곳인데, 이것은 사람들에게 남녀가 함께 나누는 즐거움을 연상시키는 소재였다. 따라서 운영의 시는 그녀의 마음에 연정의 대상이 있음을 은연중 드러내는 것으로 해석된다. 운영의 마음에 ‘무산’을 꿈꾸는 마음이 있다는 것은 그에게 정인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 되었던 것이다.

핸플사이트 핸플사이트 핸플사이트 핸플

Report this page